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

제3세계 아이들을 위한 교육 시설 건립 및 재건을 지원합니다.

교육 그리고 마을 공동체

Education, Community
마을 단위의 학교는 어린이들의 배움터이자 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마을 회관과 필요에 따라서는 회당으로 소중하게 사용됩니다.

제3세계는 최소한의 교육시설 조차도 없는 곳이 많습니다. 교육시설이 없어 부모 및 어린이들이 교육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합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최소한의 교육을 위해서는 마을을 떠나 큰 도시로 가야합니다. 이런 환경은 마을이 급속하게 와해되거나 어린이들이 위험한 환경에 노출됩니다.

(사)국경없는 학교짓기는 아이들이 마을을 떠나지 않도록 마을 단위 작은 학교 건립 및 재건을 지원합니다. 마을 단위 작은 학교는 마을 공동체 구성원을 위한 교육도 함께 이뤄지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이를 통하여 건강한 마을 공동체가 유지될 수 있게 합니다.

제3세계 어린이
교육 시설 건립

어린이와 마을 공동체 모두를
위한 해외 교육 시설 건립 사업

(사)국경없는 학교짓기가 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사)국경없는 학교짓기 해외 사업

2018년 베트남 화푸초등학교 컴퓨터교실 지원 사례

베트남 다낭시 외곽의 화푸초등학교 푸둑캠퍼스는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IT 교육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2018년 (사)국경없는 학교짓기는 화푸초등학교의 IT 교육을 위해 컴퓨터 교실과,
교육에 필요한 컴퓨터 및 교구 일체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봉사지역 선정

SELECTION OF TARGET

봉사지역 선정을 위해 (사)국경없는 학교짓기의 베트남인 회원인 NGUYEN THI NGOC BICH (한국명 최서희)씨와 베트남 다낭시 외교부의 추천을 받았습니다. 이후 사전 답사를 걸쳐 다낭시 외곽의 화푸초등학교 푸둑캠퍼스가 최종 봉사활동 지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봉사활동 진행

VOLUNTEER WORK PROGRESS

베트남 지역의 봉사활동을 위해 베트남 외교부 공식 승인 국제 NGO 단체로 등록했습니다.

사전 답사 과정에서 다낭시 교육부, 화푸초등학교 관계자 그리고 현지 공사업체와의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투명한 자금관리를 위해 건축위원회를 신설하였고, 컴퓨터 교실 공사를 협의·진행하였습니다.

현지 학교 방문 및 건립 감사

VISITING LOCAL SCHOOLS

컴퓨터 교실 완공 시기에 맞춰 IT 교육에 필요한 컴퓨터와 교구를 현지에서 구매하여 전달했습니다. (사)국경없는 학교짓기 단체 회원님들과 함께 학교를 방문하여 컴퓨터 교실 개소식에 참여하였습니다.

현황 및 후속지원

SUBSEQUENT SUPPORT

화푸초등학교 푸둑캠퍼스의 컴퓨터 교실은 학생들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IT 교육을 함께 지원하며 마을 공동체의 소중한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2020년 태풍 및 홍수로 인한 시설물 파손이 있습니다. 파손된 시설을 위한 보수 공사와 장학생 지원 사업 등의 후속지원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후원하기